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란?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란 자신의 기업 또는 사업에 대한 장,단기적인 계획과 목적을 구체화하여
만들어놓은 사업경영 및 성장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업을 지속시키고 성장시키려는
사업주의 의지와 미래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는 자기자신에 대한 또한 다른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조그마한 사업을 한다해도 여러가지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많은데
초기에는 이러한 복합적인 프로젝트(추진사항)를 단순화하여 정리할 수있는 한 개의 표 또는
문서화로 많은 업무를 수행할 수있게 하기위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형식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작성함으로해서 사전에 전반적인 계획과 추후 예상치 못하게 발생될 사항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있는 방향을 설정할 수있게될 것이다. 소자본창업자라할 지라도 경영자라는 인식을 갖고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연구,검토해야만이 사업성공의 길을 걸을 수가있게된다는 점을
인식하여 장래를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이러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필요성은 위에서 제시한 것으로도 충분하지만 이를 간단히 요약정리
하면
1) 체계적인 사업구상 및 정리
소자본창업이라 할지라도 사소한 일까지 포함하여 많은 사항을 정리한 표를 보면서 미진한
부분 및 추진하려는 목표를 명확화하는데 필요하다. 그래야만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문제,
기간에 맞춰해야할 사항, 사업에 대한 홍보문제등을 꼼꼼하게 살필 수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추진 목표의 명확화
사업을 수행하다보면 처음 추진했던 목표를 놓칠 수도 있고 변경해야할 때도 있게될 것이다.
이러한 사항들은 명확하게 설정된 목표에 대해 다시한 번 다지는 계기가 될 수있거나 변경할
수있는 명확한 이유등을 숙고하게하여 추진 목표를 더욱더 명확화하여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3) 점포경영의 합리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일정표등에 의한 추진을 하다보면 정형화된 점포경영의 틀을 세울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하게된다. 이러한 틀에의해 정형화시킴으로써 경쟁업체등의 경영방침을 참고
하여 많은 좋은요소를 받아들일 수있는 여지를 갖고 벤치마킹을 할 수있게된다. 주먹구구식의
경영으로 하다보면 경쟁업체의 좋은 점을 받아들일 수있는 요소를 즉각적으로 내 것으로 소화할
수있는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4) 얼굴이다.
계획적으로 일을 하다보면 필요한 재료수급문제, 인테리어 , 자금수급 , 홍보 등에 대한 많은 점
들을 모두 체크할 수있게되어 경영자의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경영방침을 읽을 수있게된다.즉 사업
체에 모여있는 모든 요소들이 경영주의 얼굴이 될 수있어 보이지않는 홍보효과를 누릴 수있게된다.
사업계획서라하면 거창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 구멍가게에 무슨 사업계획하시겠지만
막상 사업을 시작하려하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즉 업종 , 입지 ,소요자금등에 대한 많은
생각속에 시간의 흐름만 보고있게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래의 사항을 점검하여 자신만의
표를 만들어 이를 관리하면 많은 도움 (보이지는 않겠지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기업체에서 금융기관대출시 필요한 사업계획서의 견본을 자료실에서 확인,참조하여
자신만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어 사업이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사업계획서작성시 고려할 사항
1) 창업일정표
창업에 대한 일정을 한개의 표로 작성하여 그에따른 추진일정 및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명확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일,주 단위로 작성하여야한다. 입지선정이나 업종선택시 잘되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고 중,장기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이를 작성함으로
해서 전반적인 사업계획서의 틀을 작성할 수있고 자신의 목표를 명확화할 수있게될 것이다.
2) 목표설정
(1) 중,장기적인 목표의 명확화
(2) 현재의 영업규모
(3) 목표고객층의 명확화
3) 업종분석
(1) 동업종의 위치 , 판매동향 및 고객동향분석
(2) 타 관련업종분석
(3) 잘되는 업종에 대한 분석 (유동인구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
4) 입지선정
(1) 주변상권 분석
- 개괄적이나마 주변지도를 그리고 일반적인 고객의 동선등을 파악
(2) 유동인구 파악
- 업종에 적합한 목표고객의 이동추이 파악 (시간대별)
- 경쟁점포의 고객유출입 파악 (시간대별)
- 유사업종의 출입고객에 대한 개략적인 파악 (시간대별)
--- 일반적인 표현으로 부동산은 발품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해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복잡한 것 같지만 자신만의 사고 및 객관적인 파악 (친구등의 도움)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사업은 입지선정,업종선정,자금계획뿐 아니라 자신의 사업에 대한
열의가 복합적으로 시너지효과를 발휘되어야만이되는 것이다.
5) 자재수급 계획서
1) 체인점
2) 자기점포
-체인점은 믿을만한 체인본부의 도움을 받을 수있지만 자기점포는 소요 자재에 대한 내역
및 구매처,가격추이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야만 한다.
6) 인테리어
1) 목표고객의 취향을 파악
2) 타지역 동업종의 인테리어 파악
7) 홍보계획서
1) 개업시 홍보계획
2) 중,장기적인 홍보계획
8) 종업원교육
- 중,장기적인 계획이 될 수도 있지만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열중할 수있는 종업원들이
직접 고객과 접하는 사업체의 가이드 및 얼굴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있도록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만 한다.
9) 자금 소요계획서 (기간별로 작성)
(1) 초기자금
- 상가입주비용 (권리금, 보증금)
- 인테리어 비용
- 개업비용
(2) 월간 운영비
- 물품 조달비용
- 운영비용
(3) 예비비
- 처음 사업을 시작하자마자 목표수익을 올리는 곳은 드물 것이다. 몇달간의 비용에 대해
소요될 예비적인 비용을 비축해야한다.
10) 수익성 분석
(1) 예상 매출
(2) 예상 운영비
- 재료비, 월간 운영비등
11) 자금조달계획
(1) 총 소요자금
(2) 자기자금
(2) 금융기관 차입예상액
- 담보 , 금리 등을 금융기관별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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