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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자료 경기도 포천군 전철연장관련 질의응답Q&A2003년-03월

부동산썰맨 2021. 7. 22. 01:49

7호선 연장(장암포천)관련 답변

 

우리시 홈페이지(“시정에 바란다”)에 일부의 시민들이 지하철7호선 연장(장암포천) 및 창동차량기지 이전계획 발표와 관련하여 이와 관련한 사업내용 및 경전철사업계획을 주제로한 내용에대한 우리시 검토 및 답변사항 입니다.

 

추진상황

 

서울시는 4호선 차량기지가 노원구 상계동 주택가 중심에 위치 하고 있어 잦은 민원으로 이전을 추진중에 있었으나,

 

이전부지를 찾지 못해 사업추진이 않되고 있던중 노원구청장포천군수가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2002.12.18 구두합의 사항을 언론을 통해 발표함.

 

사업개요

 

구 분 지하철4호선
지하철7호선
비 고
사업구간 당고개장암기지 장암역용현동
축석고개포천시내
노선 미확정
연 장 6km(지하,지상) 25km(지하,지상)  
총사업비 6,000억원 10,000억원 ‘02년 추정
사업내용 노선 신설
차량기지 일부개조
노선 신설
차량기지 신설
4호선과 7호선은
시스템이 다름

 

차량기지 현황

 

기 지 명 창동차량기지 장암차량기지
지하철노선명 4호선 7호선
위 치 노원구 상계동 821 일원 의정부시 장암동 168일원
부지면적() 181,820 258,000
수 용 능 력 450 248
관 리 기 관 서울지하철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업추진 방안

 

4호선 창동차량기지7호선 장암기지로 이용하고 전철7호선을 포천까지 연장하고 포천7호선차량기지 유치.

 

포천군은 차량기지 부지(10만평)제공하고 서울시는 창동

차량기지 부지를 매각하여 사업비 마련.

 

사업추진방식, 건설 및 관리운영주체, 재원조달계획이 없음.

 

우리시 검토사항

 

노선 및 사업계획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국가 또는 해당 지자 체가 사업계획을 검토한후 매년 대규모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제출되어 정부(기획예산처)에서 주관하는 전 문기관(한국개발연구원, 국토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 등)의 철저 한 사업타당성 검증을 받아야 하고,

사업성을 검증받은 경우 세부적인 사업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도시철도법 제3조의 2 규정에 따라 해당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 는 도지사에게 건의하여 도시철도기본계획 또는 노선별 기본계 획을 수립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추진하게 됨.

 

노원구청장과 포천군수간 합의발표7호선 연장 및 4호선 차 량기지 이전계획은 현재 구두합의 수준으로 관련기관 문의결과 건설주체(국가, 서울시, 경기도, 포천군)가 없고, 2002년 기준 약 16,000억원(향후 지속증가)의 막대한 사업비에 대한 재원조 달계획이 없을뿐만 아니라, 향후 중요한 관리운영 운영비 분담 등에 대한 구체적 사업내용이 전혀 없음.

 

양 지방자치단체(노원구, 포천군)의 사업계획 진행상황을 지켜보 면서 적극적인 사업참여(경유노선, 재원분담 등)는 물론 우리시 의견제시 및 대안을 강구할 예정임.

 

경전철사업계획

 

 

지하철7호선 연장방안에 대한 세부사업계획 검토와 관련기관 (건설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의견을 검토한 결과, 실현가능성 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고, 사업추진이 확정될 경우 건설 노선 및 사업비 분담과 현재 추진중인 경전철사업계획과의 상 관관계를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음.

 

현재 지하철4호선 창동차량기지의 도심 민원해결을 위한 사업여 건을 가지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광역전철망사업에 포함하여 정부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 아니면 서울시 경기도가 본 사업의 주체가 되어 건설비 및 향후 운영비를 부담할 수 있는지 또한 이러한 여건을 가지고 정부가 주관하는 예비타당성조사에 서 사업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등을 종합해 볼 때, 현재 우리시 입장은 구체적인 사업계획 없이 발표한 내용을 가지고 기존 추진중인 경전철사업계획을 변경하거나 재검토할 계획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