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자료 경기도 포천군 전철연장관련 질의응답Q&A2003년-03월
7호선 연장(장암~포천)관련 답변
우리시 홈페이지(“시정에 바란다”)에 일부의 시민들이 지하철7호선 연장(장암~포천) 및 창동차량기지 이전계획 발표와 관련하여 이와 관련한 사업내용 및 경전철사업계획을 주제로한 내용에대한 우리시 검토 및 답변사항 입니다. |
□ 추진상황
○ 서울시는 4호선 차량기지가 노원구 상계동 주택가 중심에 위치 하고 있어 잦은 민원으로 이전을 추진중에 있었으나,
○ 이전부지를 찾지 못해 사업추진이 않되고 있던중 노원구청장과 포천군수가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2002.12.18 구두합의 사항을 언론을 통해 발표함.
□ 사업개요
구 분 | 지하철4호선 연 장 |
지하철7호선 연 장 |
비 고 |
사업구간 | 당고개~장암기지 | 장암역~용현동~ 축석고개~포천시내 |
노선 미확정 |
연 장 | 6km(지하,지상) | 25km(지하,지상) | |
총사업비 | 6,000억원 | 10,000억원 | ‘02년 추정 |
사업내용 | ◦노선 신설 ◦차량기지 일부개조 |
◦노선 신설 ◦차량기지 신설 |
4호선과 7호선은 시스템이 다름 |
□ 차량기지 현황
기 지 명 | 창동차량기지 | 장암차량기지 |
지하철노선명 | 4호선 | 7호선 |
위 치 | 노원구 상계동 821 일원 | 의정부시 장암동 168일원 |
부지면적(㎡) | 181,820 | 258,000 |
수 용 능 력 | 450량 | 248량 |
관 리 기 관 | 서울지하철공사 | 서울도시철도공사 |
□ 사업추진 방안
○ 4호선 창동차량기지를 7호선 장암기지로 이용하고 전철7호선을 포천까지 연장하고 포천에 7호선차량기지 유치.
⇒ 포천군은 차량기지 부지(10만평)을 제공하고 서울시는 창동
차량기지 부지를 매각하여 사업비 마련.
※ 사업추진방식, 건설 및 관리운영주체, 재원조달계획이 없음.
□ 우리시 검토사항
노선 및 사업계획 |
○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국가 또는 해당 지자 체가 사업계획을 검토한후 매년 대규모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제출되어 정부(기획예산처)에서 주관하는 전 문기관(한국개발연구원, 국토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 등)의 철저 한 사업타당성 검증을 받아야 하고,
○ 사업성을 검증받은 경우 세부적인 사업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도시철도법 제3조의 2 규정에 따라 해당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 는 도지사에게 건의하여 도시철도기본계획 또는 노선별 기본계 획을 수립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추진하게 됨.
⇒ 노원구청장과 포천군수간 합의발표한 7호선 연장 및 4호선 차 량기지 이전계획은 현재 구두합의 수준으로 관련기관 문의결과 건설주체(국가, 서울시, 경기도, 포천군)가 없고, 2002년 기준 약 1조 6,000억원(향후 지속증가)의 막대한 사업비에 대한 재원조 달계획이 없을뿐만 아니라, 향후 중요한 관리운영 및 운영비 분담 등에 대한 구체적 사업내용이 전혀 없음.
⇒ 양 지방자치단체(노원구, 포천군)의 사업계획 진행상황을 지켜보 면서 적극적인 사업참여(경유노선, 재원분담 등)는 물론 우리시 의견제시 및 대안을 강구할 예정임.
경전철사업계획 |
○ 지하철7호선 연장방안에 대한 세부사업계획 검토와 관련기관 (건설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의견을 검토한 결과, 실현가능성 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고, 사업추진이 확정될 경우 건설 노선 및 사업비 분담과 현재 추진중인 경전철사업계획과의 상 관관계를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지하철4호선 창동차량기지의 도심 민원해결을 위한 사업여 건을 가지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광역전철망사업에 포함하여 정부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 아니면 서울시 및 경기도가 본 사업의 주체가 되어 건설비 및 향후 운영비를 부담할 수 있는지 또한 이러한 여건을 가지고 정부가 주관하는 예비타당성조사에 서 사업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등을 종합해 볼 때, 현재 우리시 입장은 구체적인 사업계획 없이 발표한 내용을 가지고 기존 추진중인 경전철사업계획을 변경하거나 재검토할 계획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