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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자료 청량리 민자역사

부동산썰맨 2021. 7. 17. 14:22

No23작성날짜2002-02-28청량리민자역사 건축시급

현 철도역사 도시균형적 발전 역작용, 유통기능 침체현상

청량리민자역사가 현대적으로 건립되면 단절된 서울동북부지역, 경기, 강원, 충북 동서지역간 연계개발이 촉진되고 부도심 개발 활성화에 도모하는 등 동대문구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0만평 규모의 청량리 부도심 개발의 시발점인 민자역사 건립사업은 총 3천800억원이 투입되며 부지 1만8000평에 지하 4층, 지상 9층 규모로 지어진다. 
청량리민자역사가 건립됨으로써 동대문구에 올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역사의 종합개발을 통해 서울과 경기도 충북, 강원도 지역을 연결시킴으로써 도시의 균형적인 성장을 유도하고, 개발이 부진한 청량리 부도심에 역무시설, 백화점, 문화공간 등 복합용도의 현대식 역사를 건립하여 LAQNDMARK 기능 수행하는 등 청량리 부도심의 현대적 역사 건립으로 철도로 인해 단절된 동서지역간 연계개발 촉진 및 부도심 개발 활성화를 도모한다.
둘째 망우로 ·배봉로간 연결도로와 환승주차장 설치로 청량리역을 중심으로한 철도·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요충지로서의 기능이 강화되는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으로 청량리 부도심의 교통체계 효율성을 도모한다.
셋째 단순한 역전광장을 입체적이고 체계적인 열린공간으로 변모시켜 휴식공간 및 만남의 장소로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의를 도모한다.
넷째 역무시설은 준공과 동시에 국가에 무상 귀속되고 상업시설은 점용허가기간 만료 후 국가에 귀속되는 민자유치를 통한 철도경영이 개선된다.
다섯째 도시내의 중요한 공공시설의 하나인 철도역사를 현대적인 시설로 확충하고(현재:694평, 계획:5,300평)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여객편의시설을 배치함으로써 철도이용객의 안전 및 시민의 편의욕구를 충족하는 등 역무시설확충 및 상업시설 배치로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시킨다.
한화역사 관계자 홍정표 씨에 따르면 “청량리 지역은 매우 낙후되어 있다. 우선 청량리민자역사가 건립되면 청량리 지역뿐만 아니라 주위 인근 지역의 낙후된 부지가 개발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며 용두·경동시장 등 재개발을 촉진시키는 역할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서간 지역이 연계됨으로써 전농동 지역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상업시설 등장으로 집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휴식공간과 만남의 광장으로 공간적인 미를 낳게 되며, 상업시설로 인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청량리민자역사는 다른 구에 비해 개발이 침체돼 있는 동대문구에 초대형 백화점을 비롯한 영화관, 대형서점 등이 들어섬으로써 동대문구를 찾는 내방객들에게는 깨끗하고 좋은 이미지를 주고 주민들에게는 쇼핑 및 역무시설 이용에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량리민자역사, 10년 넘게 기다려왔다 
지난달 한화역사 서울시 재심요청 

청량리지역은 1987년도 청량리역사 개발방침아래 도로관리주최 문제로 10년간 개발지연 돼 노후화 된 시설의 안정성 문제와 시민의 이용에 지대한 위험과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청량리민자역사의 개발지연은 주민들의 불편은 물론이거니와 지역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어 건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금까지 청량리민자역사는 87년 6월 사업주관자 선정, 87년 9월 출자회사 설립(한화역사주식회사), 92년 5월 청량리민자역사 건립계획 협의(서울시⇔철도청), 95년 9월 청량리역 종합개발계획 연구용역 완료(서울대 환경계획연구소), 96년 1월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변경결정(안) 공람공고, 97년 2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6회), 97년 5월 교통영향평가 심의통과(68,810평), 97년 10월 임시역사 착공, 98년 11월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인가 신청(철도청·한화역사⇒동대문구), 98년 11월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인가 협의(동대문구⇒서울시) -2단계도로의 시행시기 및 시행주체, 99년 5월 건축심의 통과, 99년 6월 건축허가 신청, 99년 6월 서울시 정책회의 개최 -시정개발연구원에서 교통시뮬레이션 실시하여 교통처리방안을 강구한 후 시행방안 결정, 99년 6월 건축허가 신청(반려) -사유:서울시 정책심의 결과로 건축계획등의 변경가능성이 있으므로 도시계획사업실시계획인가 후 건축허가 재신청, 99년 12월 시정개발연구원에서 실시한 “청량리민자역사 건립에 따른 교통상황예측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통보(서울시→동대문구→철도청) -청량리 진출입 도로는 도시계획결정된 바와 같이 처리 -청량리민자역사 연면적 축소 조정(조정:53,800평), 99년 7월 임시역사 준공, 2000년 1월 교통영향평가 심의 통과(규모:약52,400평) -서울시 의견에 따라 규모축소하여 상정, 2000년 7월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인가 신청에 따른 회시(서울시⇒동대문구⇒철도청) -1단계사업(1단계도로를 포함한 민자역사사업) 우선시행 -재개발사업을 촉진하고 그 시기에 맞추어 2단계 사업추진 등으로 추진되어 왔다.
청량리민자역사관은 87년 6월에 사업주관자가 선정되고, 87년 9월에 출자회사인 한화역사주식회사가 설립되는 등 87년도부터 추진되어 왔다. 이런 가운데 철도청과 민간 사업자인 한화역사는 98년 10월 1차 신청이 반려된 지 만 3년 4개월여만인 지난달에 청량리민자역사 건립과 관련 지난달 서울시에 건축심의를 신청했고 주변 도로 및 광장 등 도시계획시설의 사업인가를 신청했다. 이에 청량리민자역사 건립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또다시 설립계획이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는 여론이 있어 주민들로 하여금 비난의 목소리를 낳고 있다.
청량리민자역사 추진일정계획을 보면 올 3월부터 착공에 들어가 2006년 3월에 공사가 완료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와 동대문구 등 공사 관련업체들이 협의가 안돼 3월에 착공이 들어가는 것은 무리일 것으로 나타났다.

청량리민자역사 3월 착공 경고등
2단계도로 시행주최 결정안돼 착공 지연될 듯
청량리지역은 주요간선도로가 통과하는 대중교통의 중심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업 등 모든 분야에서 침체된 현상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대문구에는 문화시설, 쇼핑몰 등 젊은이들을 위한 시설이 극히 적어 젊은이들은 동대문구를 오기를 꺼려하고 있다. 만남의 장소였던 청량리 만남의 광장에도 이제는 젊은이들은 떠나고 노후된 건물들과 어른들만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어 동대문구의 미래가 어둡기만 하다. 
청량리민자역사 건립은 지역간의 단절을 야기 시켰던 것을 도시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또한 침체되어 있던 상업 및 유통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등 동대문구의 많은 문제점을 보안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량리민자역사는 이러한 주민들의 기대감을 져버리고 건립이 계속 지연되고 있어 주민들로 하여금 안타깝게 하고 있다.
철도청과 한화역사가 서울시에 건축심의를 신청함으로써 오랫동안 개발지연 됐던 청량리민자역사가 빠른 시일내에 착공이 들어갈 것으로 기대됐던 것도 잠시, 서울시와 동대문구가 협의사항에서 부딪혀 3월의 착공이 또다시 지연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유인즉 지난해 6월에 1단계사업(1단계도로를 포함한 민자역사사업)을 우선 시행하여 재개발사업을 촉진하고 그 시기에 맞추어 2단계 도로사업을 추진하기로 된 계획이 2단계도로 사업을 지금 시점에서 시행주최와 관리주최를 결정하자는 신청이 서울시로부터 들어왔기 때문이다. 
우선 1단계사업만 추진할 시 2단계 사업은 도시계획사업으로 남아 있게 돼 구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또한 2단계도로가 없을 경우 동부간선도로, 철도교통 등의 연계도로가 없어지기 때문에 각종 상업 및 유통기능에 많은 지장을 줄 것으로 드러났다. 

※청량리민자역사 2단계사업 관리주최에 따른 서울시, 동대문구, 한화역사 입장
▲서울시 입장은 “1단계사업만 시행하고 2단계사업은 나중에 미루게 되면 2단계도로사업은 도시계획사업으로 남아 있게 된다. 관리주최가 정해놓지 않고 공사를 들어가면 어느 세월에 2단계사업을 추진하게 될 것인지 모를 일이다. 그렇게 되면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게 될 것은 뻔한 일이다”면서 “교통처리 계획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건축심의 및 허가과정이 길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동대문구는 “물론 2단계도로 사업은 지역발전과 주민들을 위해서는 실시해야 할 사업이다. 그러나 구는 재정적인 여건이 전혀 되지 않는다. 그리고 도로규모가 20m이상이므로 구규모가 아니라 시가 담당해야 할 시장규모이므로 우리는 시에서 해 주길 바라는 입장이다”며 “향후 2단계도로사업 시행주최만 정해지면 착공에 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화역사에서는 “우선 교통영향평가 심의에서는 1단계사업만 해도 지장이 없다고 나왔듯 1단계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추후에 2단계사업은 추진해도 된다고 본다. 2단계사업 관리주최가 동대문구가 되든 서울시가 되든 우리는 허가가 떨어지면 1∼2개월 건축공사 준비한 후 바로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단계사업과 2단계사업을 일괄적으로 하는 것이 낫다’는 서울시에서 밝힌 신청에 따라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간 청량리민자역사 건립 문제는 2단계사업문제로 서울시와 동대문구가 협의과정에 있으며 조만간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교통영향평가 심의에서는 1단계사업만 추진해도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밝혔다. 그러나 연계도로가 없게되면 이용객들의 불편은 물론 지역발전에 저해요소가 되는 등 전체적인 면에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